News & Information/노트북 관련 정보

맥북 에어 M2, 유일한 단점은

ifndef 2023. 1. 14.

2022년 7월 출시된 M2 칩을 탑재한 맥북 에어는 성능과 속도가 향상돼 긍정적인 평가를 받으면서도, 꽤 크게 상승한 가격으로 인해 M1 맥북 에어가 가지던 그 가성비를 갖추지 못했다는 비판과 M1에 비해 전성비가 떨어진다는 등 다양한 논란도 함께였습니다.

M2 MacBook Air. 출처: Apple

그러나 이런 논란에도 불구하고 M2 맥북 에어는 여전히 매력적인 노트북입니다. ARM만이 보여줄수 있는, 그리고 전용 칩만이 보여줄수 있는 모습들이 보이며 이는 M1의 그것보다도 더욱 완성된 모습입니다. 단 한가지 단점을 제외한다면요. M2 맥북 에어의 전체적인 성격과 장점을 먼저 알아보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제품을 선뜻 추천할 수 없는 이유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애플 실리콘과 M2

Apple M2. 출처: Apple

애플 실리콘의 두 번째 데스크톱용 프로세서인 M2 칩은 맥에 맞게 맞춤 설계된 ARM 기반 프로세서입니다. M1이 그랬듯이 이전 인텔 기반 칩에 비해 처리 능력과 전성비가 크게 향상되었으며, 높아진 전성비로 배터리 수명이 더 길어졌죠.
그래픽 성능은 굳이 언급할 필요도 없으며, 무엇보다도 비디오 인코더와 디코더는 H.265 코덱 등 윈도우 환경에서 작업하기에는 아직 무리가 따르는 특수한 상황에서도 부드러운 작업을 가능케 했습니다.

Rosetta 2. ARM기반 기기에서 x86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것을 도와주는 일종의 “번역기”입니다. 출처: Apple

기존 M1 에어가 그랬듯이 M2 맥북 에어는 애플의 네이티브 앱과 ARM 기반으로 설계된 앱은 물론이며 로제타2를 이용해 인텔 기반 맥용으로 설계된 앱, 즉 x86 앱을 모두 실행할 수 있기에 호환성에서도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여전한 기본기

M2 MacBook Air. 출처: CNN

칩을 떠나서도 더 밝고 화려한 레티나 디스플레이와 노트북이라는 카테고리에서는 절대 따라올수 없는 스피커 역시 맥북이 빛나게 하는 요소입니다.

MacBook 측면. 출처: MacSales

노트북인 이상 데스크톱에 비해 훨씬 불안정한 상황에서의 사용이 잦으며, 제조사는 이를 고려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맥북은 기본적으로 알루미늄 바디를 갖고 있기에 내구성 문제에서 상당히 자유로우며, 새로운 굉장히 얇은 디자인에도 불구하고 정말 “튼튼하다”라는 생각이 먼저 들게 하는 노트북입니다.
윈도우 진영에서의 레이저와 델이 가장 잘 하는 부분인데, 이 두 브랜드와 비교해보더라도 애플의 맥북은 확실히 신뢰성에서 훨씬 뛰어나죠.

MacOS

MacOS Ventura. 출처: Apple

무엇보다도 맥북을 여타 노트북과는 다른 포지션에 놓이게 하는 가장 큰 부분은 OS일 것입니다. MacOS는 국내 대부분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윈도우와는 완전히 다른 방향성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UNIX를 기반으로 놀라울정도로 안정적이며, 그 안정성 위에 애플은 생산성 툴을 위한 OS라는 캐릭터를 입혔습니다.

출처: Adobe

이를 통해 완성된 MacOS는 컴퓨터를 워크플로우의 일부로서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 굉장히 매력적인 어필 포인트가 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애플이 중점적인 소비자층으로 타게팅한 예술 분야에 있어서는 3D 렍더링을 반복적으로 해야 하는 패션업계 등을 제외하면 범접 불가능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죠.

여전히 매력적인

M2 MacBook Air. 출처: Apple

전반적으로, M2 맥북 에어는 ARM 기반의 노트북이 보여줄 수 있는 최고의 모습입니다. 성능과 휴대성의 균형을 잘 맞춰져 있습니다. 물론 M1보다는 전성비가 떨어지죠. 그래서 그게 정말 치명적인 정도냐라고 물으면, 올라간 성능에 비해서는 별 것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보여주는 전성비는 여전히 놀라우며, 발열은 적고 퍼포먼스는 상상 이상입니다.

그러나

M2 맥북 에어를 이런 정말 큰 매력적인 장점들에도 불구하고 선뜻 추천하기 어려운 하나의, 그러나 정말 큰 단점이 있습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M2 맥북 에어는 가격 인상을 단행하면서 많은 논란을 불러왔는데, 이 가격 인상 폭이 너무나도 컸습니다.

출처: Apple

M2 맥북 에어는 ₩1,690,000의 상당히 높은 가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베이스 모델의 가격인데요. 보다 원활한 사용을 위하여 SSD를 512GB로 업그레이드하게 되면 ₩1,960,000의 가격표를 가지고 있으며 램을 16GB로 업그레이드하는 경우에는 ₩2,230,000까지 올라갑니다. 이 가격이라면 차라리 14인치 맥북 프로를 구입하는 편이 더 알맞는 선택입니다.

MacBook Pro 14”. 출처:Apple

결국 에어 라인업입니다. M2 맥북 에어는 오픈마켓에서 할인을 통하여 ₩1,400,000에 베이스 모델을 구입하는 경우에 한해 정말 추천드릴수 있습니다. CTO를 하고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입하게 되는 경우에는 가격대가 너무나도 올라가기에, 성능이 부족할까 CTO를 추가하여 M2 맥북 에어를 구입하시려는 분들에게는 오픈마켓에서 14인치 맥북 프로를 구입하시는 편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News & Information > 노트북 관련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M2 맥북 프로, 아쉬운 혁명  (0) 2023.01.28
M2 맥 미니, 게임체인저  (0) 2023.01.20
M2 Max, 유출되다  (0) 2022.12.06

댓글